▒ 취미/베란다의 화초들.

덴파레꽃의 화사함 (07.12.19)

수수 꽃다리 2007. 12. 19. 23:13

       

       

         

        장보러 갔다가 시장에서 두뿌리 사온 덴파레가 해마다 여러 촉으로 나오더니

        이제 화분 가득 두번의 분갈이로 화분속 식구가 많다..

        일년에 두번씩 너무 화사하게 꽃을 피운다.

        시들기까지는 꽃이 두달정도 오래 머문다.

 

        그동안 이쁘게 보고 한달만에...

        아쉬움을 뒤로하고..내 머리를 짜를때처럼..몇번을 망서리다가..

        오늘 싹뚝짤랐다. 나무를 위해..봄을 기다리며..

        꽃의 화사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햇빛이 따사롭게 비친 베란다는 완연한 봄이다.

        이 꽃저 꽃  모두 자기들의 빛깔과  향기로 시선을 사로 잡는다. 

                                          

                                              꽃다리 07.12.19

    

 

 

 

 

 

 

 

 

 

 

 

 

 

                                                      ♧ 난 가꾸기 중에서~~~꽃다리.

1. 온도와 일조 : 성장기인 봄에서 가을까지는 반드시 적당한 일조량을 유지해야하며 하루중 석양보다는 오전에 떠오르는 햇빛이 난에게는 좋습니다.과하면 잎이타고 누렇게 변색되지만 부족하면 잎이 연약해져 가늘어지고 꽃이피지 않고 병해충의 피해를 입기 쉽습니다.


가.계절별 온도 관리요령

봄(3~5월)-온도가 안정되어 가지만 야간에 온도가 급강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영상 5도 이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5월경 이후에는 실외에서 가꾸어도 큰 무리가 없다.

여름(6~8월)-통풍에 유의하고 온도는 자연상태에 두어도 무리가 없다. 발을 치는 등 시원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하며 물주기를 통하여 온도를 낮추도록 한다.

가을(9∼11월)-햇빛이 강한 날도 있지만 통풍이 잘되면 자연의 온도에서 별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겨울(12~2월)-최저 5도 이하로 충분하며 온실에서 최고 25도 이상 오르지 않도록 통풍에 유의한다.밤에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가온 또는 보온에 힘쓴다.


나.계절별 광선 관리요령

봄(3~5월)-3월 중순부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창을 통한 채광으로 외기에 길들인다. 4월부터는 오전에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10시 이후에는 발한장으로 가려준다.

여름(6~8월)-장마철이 있으므로 고온다습하지 않도록 하고 오전 8시까지 채광을 실시한다. 난실의 지분은 발 2개로 하여 광선량을 40~50% 정도록 유지시켜주며 간접광선을 많이 취한다.

가을(9~11월)-발을 걷어내고 오전중은 직접 광선을 받도록하고 점차 채광을 증가해 나간다. 11월 중순까지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하여 준다.

겨울(12~2월)-일조 시간은 길수록 좋으므로 하루종일 광선을 받도록 하여 준다.꽃대가 있는 것에는 광선량을 줄이고 색화의 꽃대는 두꺼운 종이캡을 씌워준다.

2. 통풍 : 잎이 살랑살랑 움직일 정도의 바람이 난에게는 좋고 통풍이 않되는 환경에서는 병해충 발생 확율이 높으며 고온다습한 장마철에는 일정시간 선풍기를 눕혀서 틀어 난실을 환기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습도 : 난이 좋아하는 습도는 70~80%정도 이며 너무 습해도 않좋지만 지나치게 건조하면 관상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습도가 너무 높으면 병에 걸릴 확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며 신아가 출아하는 건조한 봄에는 스프레이로 안개분무하여 습도를 보충해 주어야 아름답게 자랍니다.

4. 물주기 : 과하면 뿌리가 썩고 부족하면 성장장애가 오게됩니다.물주기 3년이란 말이 있듯이 난 관리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이 물주기라 하겠습니다.성장기에는 자주주고 동면기에는 최대한 억제하여 관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물을 주는 주기는집의 구조와 화분의 크기,난이 위치한 장소등에 차이가 있으나 물은 자주 주는 것 보다는 줄 때흠뻑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겨울에는 오전 10~11시 사이에 여름에는 일몰전이 효과적이라 하겠습니다.특히 여름에는 한낮에 물을 주지 말아야 하며 새싹이 나는 봄에는 찬물에 더운물을 조금타서 미지근하게 물을주면 싹이 빨리트게 됩니다.평범한 말이지만 '도시 아낙은 물을 너무 많이 주어 난을 썩여 죽이고 시골 아낙은 물을 너무 않주어 말라죽인다'라는 뜻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물주기에 절대적 법칙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로는 기온이 20도일 때 2일에 1회,20~30도일 때 1일에 1회,15~20도미만일 때는 3일에 1회,10~15도일 때 4~5일에 1회,5~10도일 때7~8일에 1회,5도 이하일 때는 20일에 1회정도 주며 분이 큰 경우나 사기분에서는 기준보다1~2일정도 늦추어도 무리는 없다 할것입니다.

5. 비료주기 : 2월 중순부터 10일 간격으로 5월 초.중순까지 전반기 시비를 하고 9월초부터10월 중.하순까지 후반기 시비합니다.물과 비료는 1000배 정도로 농도를 약하게하여 시비하며 난의 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낙엽이나짚단을 태운 잿물을 만들어 월 1회정도 관수해 주면 좋습니다.비료를 주지 않고 아름다운 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며 피더라도 관상가치가 현저히떨어지며 꽃도 일찍지게 됩니다.난에 시비하는 비료는 유박,유비,나이크로자임,하이포넥스등이 있는데 난화원에서 구입할 수있습니다.

6. 분갈이 : 난 화분은 뿌리가 완전히 정착한 2~3년에 한번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봄에 분갈이를 못하였다면 성장이 멈춘11월 중하순이 적기입니다. 분갈이를 하는 목적은 현재 심어져 있는 화분이 난에 비하여 협소하기 때문에 보다 큰 화분으로 옮기기 위함이지 1개 화분을 2개로 나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난은 소량보다 군집 즉 핵가족보다 대가족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화분갈이가 완료 되었으면 2~3일후에 물을 주되 흙탕물이 완전히 빠지도록 물을 충분히 주고약 7~10일 동안 그늘에 놓아둡니다.

7. 난의 휴면 방법 : 난은 휴면 해야 다음해에 튼튼한 새싹 및 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 난은 봄에서 가을까지 성장하고 겨울에 휴면을 취합니다.

- 12월에서 2월초까지 온도를 5도 내외로 유지해야 합니다.

- 11월에서 2월초 까지는 비료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 물은 죽지 않을 정도로만 줍니다.(휴면시 2~3주에 1회정도)

 

'▒ 취미 > 베란다의 화초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로초  (0) 2008.01.01
빨강색 카랑코에 (선인장과)  (0) 2007.12.21
자주 괭이밥  (0) 2007.12.11
철쭉꽃이 피었습니다.(07.12.0.4)  (0) 2007.12.04
베란다에 피는꽃  (0) 2007.08.27